영남연합뉴스

덕자 턱형 계약논란 활동중단 선언


안녕하세요 영남연합뉴스 오늘의 핫이슈 키워드는 유튜버 덕자와 턱형의 불공정계약논란으로 인한 BJ 덕자 방송 활동 중단 선언 입니다. 너무나도 안타까운 소식인데요 순수하고 맑은 매력으로 남녀노소 유튜브에서 큰 인기를 끌돈 아프리카 BJ 덕자 가 오늘 아프리카 TV에 마지막 방송이라는 제목으로 방송을 켜고 팬 들에게 마지막 인사를 남기며 오열했습니다. 무슨일이 있었던건지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덕자 턱형 계약논란 방송활동 중단 선언



지난 10월 19일 높은 인기를 유지해 나가던 유튜브 채널인 덕자의 전성시대 채널에 돌연 마지막 영상이라는 영상이 업로드 되면서 사건은 세상에 알려지게 됐는데요 해당 영상은 유튜버 덕자가 "혼자 감당하기 힘든일이 생겨서 당분간 유튜브에 영상을 못 올릴 것 같다 죄송하다"라는 말을 울먹이면서 하는 내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때 많은 논란이 일었는데요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덕자가 이번에 ACCA에이전시와 계약을 하면서 계약 내용에 불공정한 조항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던 것과 관련된 일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 했습니다. ACCA 에이전시는 유튜버 턱형이 대표로 있는 매니지먼트 회사로써 다수의 유명 유튜버들과 계약을 진행했던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덕자 턱형 계약논란 활동중단 선언 01

이번 사건을 유튜버 정배우가 다시 한번 언급해서 세간의 주목을 받았는데요 정배우가 밝힌 이번 사건의 내용은 ACCA에이전시라는 회사와 덕자가 매니지먼트 계약을 맺으면서 수익배분이 5:5로 너무 높게 측정된 점 편집자의 급여문제 , 계약사 채널 양도 문제 등의 불공정한 조항이 다수 포함된 계약일 것이라는것 이었습니다. 이에 지금까지 덕자 사건이 터지자 마자 정배우는 턱형이 운영하는 매니지먼트 화사와 계약을 했다가 피해를 본 다수의 유튜버들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유튜버 서영관과 이환은 ACCA에이전시와 계약기간이 끝나면 해당 채널을 에이전시 소유로 넘기게 되는 부당한 계약조항에 당했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덕자 턱형 계약논란 활동중단 선언 02



또한 정배우의 영상속에서 직접 전화연결이 된 유튜버는 자신도 ACCA 에이전시와 계약했다가 피해를 본 당사자라고 밝히며 "피해자들은 대표 턱형과의 친분만 믿고 계약을 했다가 모두 자신의 유튜브 채널 소유권이 넘어갔다"라고 폭로하게 되는데요 이런 사례들로 미루어보아 턱형과 친분관계가 있는 덕자도 똑같은 조항의 계약으로 인해 현재 3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을 에이전시에 넘겨야할 처지에 놓였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도한 많은 의혹이 제기되는 문제는 이뿐아니라 회사와 유튜버 사이의 수익배분 편집자 및 직원 급여에 관해서도 말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유튜버 정배우가 올린 영상에서 전화 인터뷰를 자처한 피해자는 "덕자 님과 회사의 수익이 5:5라는거 부터가 말이 안되는데 일각에서는 편집자와 직원 월급도 덕자님이 지불했다고 하더라 만약에 이게 사실이라면 말도 안되는 계약"이라면서 "악마도 이런 계약은 안한다"고 노골적으로 턱형의 회사 계약 내용을 비판했습니다. 이번일이 세상에 알려지면서 유튜버들의 불공정계약 사례가 많이 보도되고 있는데요 한편 유튜버 정배우는 다음 영상에서 턱형의 ACCA 에이전시 측이 명예훼손과계약파기 건으로 덕자를 고소하기위한 고소를 하고있다는 통화내용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덕자 턱형 계약논란 활동중단 선언 03



정배우는 덕자 어머니와 통화해는 내용이 담긴 영상을 공개했는데요 덕자 어머니는 계약수익은 5:5배분이였고 편집자 3명의 월급도 덕자가 지급한다 계약당시 다른 유튜버들도 다 그렇게 한다라는 말을 (턱형이) 했었다라며 덕자가 매니지먼트를 통해 제공받은것은 성냥1갑 핸드폰 1개 그리고 대나무 4개가 전부다 현재는 덕자가 본인 유튜브 채널에 못들어가게 회사에서 막아놓은 상태"라고 폭로했습니다. 억울함을 호소한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청소년을 포함한 어린 초등학생들의 인기 장래희망이 유튜버라는 사실 동동연하게 드들 잘 알고계실겁니다. 성인 10명중에 6명이 유튜브 채널에 도전해보고싶ㅊ다는 통계 결과가 얼마전 보도되기도 했는데요 

덕자 턱형 계약논란 활동중단 선언 04



이제는 현대의 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유튜브의 문화 속 그 이면에 감춰졌던 엔터테인먼트 화사와 인기 유튜버와의 불공정계약이 현재 유튜브 운영의 안타까운 현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TV 인기 BJ 덕자가 유튜브 중단을 돌연 발표 했는데요 이런 가운데 덕자의 어머니가 BJ 턱형과 계약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해서 화제를 모으고있습니다. 지난 19일 덕자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덕자의 전성시대에 마지막영상 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는데요 덕자는 저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생겼다 면서 끝날때까지 당분간 엄마와 살아야 할 것 같다. 오늘부터 유튜브 영상이 안올라간다 당분간 영상을 올릴 수 없게 됐다고 밝히며 울먹댔습니다. 

덕자 턱형 계약논란 활동중단 선언 05

그런데 더 충격적인 사실은 덕자 엄마가 정배우 방송을 통해 밝힌 턱형의 덕자 고소 내용인데요 명예훼손과 계약파기등의 관련해서 덕자에게 소송장을 보내겠다고 통보했다는 사실을 폭로하면서 턱형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배우는 이에 어머니에게 "덕자가 계약서를 안보고 사인을 했다던데 사실이냐"고 사실확인을 위한 질문을 했고 덕자 엄마는 "맞다 어떻게 계약서를 안 본 상태에서 사인만 받아 갈 수 있는지 물었는데 당시 소속사 실장님이 계약서는 종이 쪼가리일 뿐 이라는 말을 분명히 했었다며 계약서를 보지 않은채 불공정한 계약이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이 또한 논란이 계속 됐는데요 이에 대해 턱형은 아직 아무런 입장 표명을 하고 있지않아 더욱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덕자 턱형 계약논란 활동중단 선언 06



이번일과 유사한 피해를 겪은 유튜버들이 하나둘씩 입을 열면서 덕자 측은 현재 추가적인 피해를 막기 위해 에이전시를 고소하기로 했다고 하는데요 턱형측은 말씀드릴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다며 아직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고있다합니다. 그리고 유튜브는 접지만 아프리카 방송은 계속 할 것으로 보였던 BJ 덕자 는 오늘 돌연 아프리카 TV 방송또한 중단할 것이라는 마지막 방송을 진행했는데요 이날 덕자는 생방송으로 그동안 자신이 겪어온 모든 문제에 대해 털어놓으며 눈물을 흘렸습니다. 덕자는 "방송에서 수익 분배 관련해서 부당하다고 발언했더니 바로 회사에서 전화가 와서 바꿔주겠다고 했다면서 이를 보면 회사 측도 분명 부당한 것을 인지하고 있는것"이라 전했습니다. 

덕자 턱형 계약논란 활동중단 선언 07



또한 덕자는 방송에서 방송이 또 여러분들이 너무 좋아서 하고 싶은 말들 많은데 다 참아왔다며 지금껏 자신을 이용했던 사람들에 대해서도 모두 폭로했습니다. 덕자는 회사 측에서 지원해주겠다고 약속한 것들이 거의 지켜지지않았고 5:5 수익 배분 문제도 수정해주겠다 했지만 실행되지 않았다고 털어놨습니다. "2년정도 방송하면서 너무 행복했고 여러분들 만나게 되서 너무 좋았고 즐거웠다"며 방송을 켠 직후부터 끝날때까지 오열한 덕자는 결국 울음을 멈추지 못하는 모습으로 팬들과 마지막 인사를 나눴습니다. 끝으로 덕자는 자신이 이제 일반인이기때문에 악플을 멈춰줬으면 좋겠다고 밝히면서 다른 유튜버들은 본인 같은 일 겪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심경을 전했습니다.


덕자와 턱형의 계약논란과 덕자의 돌연 방송활동 중단 선언 앞으로 일이 어떻게 처리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보름?  (0) 2019.10.24
정경심 교수?  (1) 2019.10.23
송경호 판사?  (0) 2019.10.22
임태훈 계엄령 문건 폭로  (0) 2019.10.21
이승우 태도 논란?  (0) 2019.10.21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