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연합뉴스

아래에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기사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ynyonhap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3615

 

휴가철 긴급다이어트 확실하고 빠르게 뱃살 빼는 7가지 방법 (1) - 영남연합뉴스

(영남연합뉴스=김령곤 기자) 많은 현대인들이 다가오는 여름철을 대비해 볼록한 뱃살을 없애고 건강한 몸매를 가지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러 가지 다이어트 방법을 물색하고 있지만 무작정 굶어서...

www.ynyonhapnews.com

(영남연합뉴스=김령곤 기자) 많은 현대인들이 다가오는 여름철을 대비해 볼록한 뱃살을 없애고 건강한 몸매를 가지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러 가지 다이어트 방법을 물색하고 있지만 무작정 굶어서 빼는 다이어트는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요요현상을 가져와 다이어트 파국을 가져오기도 한다.

이번 여름을 가볍고 시원하게 보낼 수 있게 해줄 휴가철 긴급 뱃살 다이어트 방법 7가지를 모아봤다. 

(사진출처=구글) 


1. 설탕과 정제 탄수화물 제한 

(사진출처=구글) 


사람의 몸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오르게 되는데 이때 지방 저장 호르몬이라 불리는 인슐린이 분비되고 만들어진 인슐린은 당을 세포 속으로 집어넣어 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하지만 정제된 당인 설탕과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은 혈당을 필요 이상으로 과하게 올려주기 때문에 인슐린이 에너지로 사용하고 남은 포도당을 글리코겐, 또는 체지방으로 우리 몸에 저장시키게 되는데 그것이 우리가 여름철 가장 두려워하는 `살`이 찐 모습이 된다. 

따라서 혈당을 과하게 올리는 역할을 하는 설탕과 빵, 떡, 면, 시리얼 류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 지방을 축적하는 가장 빠르고 좋은 지름길이다. 만약 평소에 정제 탄수화물 위주의 식습관을 가진 사람이었다면 설탕과 정제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방법만으로도 빠른 기간 안에 체중 감량과 뱃살이 줄어듦을 느낄 수 있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정제과정을 많이 거치면 거칠수록, 원래의 형태에서 멀어진 음식일수록 피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음식을 정제할 때 소장에서 소화 및 흡수를 억제고 늦춰주는 섬유질이 파괴되기 때문에 정제과정을 많이 거친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 빠르게 흡수되는걸 도와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현미보다는 백미가, 백미보다는 죽이나 떡이 더 많은 정제 과정을 거침으로써 몸속에 더 빨리 흡수되고 혈당을 올리는 원인이 된다. 과일의 경우 껍질째 먹는 것이 섬유질의 파괴를 막고 흡수를 억제하는 방법이라면 즙을 내어 먹는 것이 몸속에 혈당을 올리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여름철 다이어트를 한다고 설탕 시럽이 들어간 과일주스를 아침마다 갈아 마시거나 체중감량용 시리얼을 먹는 것은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지름길이나 다름없으므로 철저히 제한해야 한다. 

2. 지방을 태우는 음식을 섭취하라 

(사진출처=구글) 
(사진출처=구글) 

 
설탕과 정제 탄수화물을 피하는 것과 동시에 다이어트에 최적화된 식단을 함께한다면 훨씬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너무나도 잘 알고 있겠지만, 다이어트에 최적화된 식단은 바로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같은 좋은 탄수화물 섭취와 적당한 양의 단백질 그리고 건강한 지방의 비율을 맞춘 식단을 먹는 것이다.

하지만 요즘 다이어트 식단이라면 가장 흔하게 생각하는 `닭가슴살 샐러드` 그것만 매일 먹는다고 다이어트에 최적화된 식단이 완성 되는 걸까?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채소는 장 청소를 돕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몸속 흡수가 빠르게 진행되지 않게 하면서 오랫동안 배부르게 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에 큰 도움을 준다.

또 근육 합성 및 각종 대사 활동에 쓰이는 효소를 이루는 주된 성분인 단백질은 다이어트시 필수적으로 섭취해줘야 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몸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중 1kg당 섭취해야 하는 단백질의 양이 0.8~1g이라고 가정한다면 70kg의 성인기준 약 56~70g의 단백질만 섭취해주면 되는데 이 기준이 순수 단백질의 함량이라는걸 잊지 않아야 한다. 닭가슴살 100g이 단백질 100g을 뜻하는 것이 아니듯 삶은 닭가슴살 100g의 경우 단백질이 약 23g 들어 있으니 다른 단백질의 양을 늘려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맞춰주면 된다. 

좋은 지방 섭취의 대표적인 예로 코코넛 오일을 들 수 있는데 코코넛오일 속 중사슬 지방산이 몸속에서 빠르게 연소하여 에너지를 생산하고 이로 인한 체중감량 효과를 가져다주기 때문에 좋은 지방의 섭취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간헐적 단식 

(사진출처=구글) 


16~18시간의 공복 시간을 갖는 간헐적 단식은 우리가 필요한 에너지보다 더 많이 저장시킨 글리코겐을 사용할 기회를 줄 뿐 아니라 몸속에 있는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게 되면 1차적으로 글리코겐이 수분과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몸속 수분의 무게가 급격히 빠지게 되고 2차적으로 내 몸을 차지하고 있는 진짜 살인 체지방을 빠지게 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아침을 거르거나 저녁을 거르는 방식의 간헐적 단식이 유행하고 있는데 가장 보편적이게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저녁 7시에 저녁 식사를 마쳤다면 그로부터 16~18시간의 공복 시간을 유지하고 점심을 11시~1시에 섭취해 아침을 걸러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또 간헐적 단식은 체중감량의 효과뿐만 아니라 성장호르몬의 분비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고 있는데 이 성장호르몬이 증가하면 근육을 유지하고 형성하는 효과와 운동능력 향상, 면역력 증진, 안티에이징 효과, 체지방 감소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출처 : 영남연합뉴스(http://www.ynyonhapnews.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