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연합뉴스

아래에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기사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ynyonhap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234



(경북)김시동 기자 = 인구 감소, 절벽과 연결되어 ‘지방소멸’이라는 단어로 귀결되는 '저출생' 문제가 경상북도에서도 연일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다.


본 기사와 무관합니다.


앞서, 지난 8월 발표된 ‘한국의 지방소멸 2018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228개 시군구중 89곳을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하고 있어 지방소멸의 위험에 점차 노출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경북은 19개 시군이 포함되어 있어 더욱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 특히 고령인구 비율은 경북이 전국에서 전남다음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마련으로는 인구 구성의 체질 개선이 시급하다. 우선, 지역에 청년들이 많아져 활력이 넘쳐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청년들이 살기좋고,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이 먼저 조성되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고 있다. 


이에,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민선 7기를 출범하면서 도정 방향 핵심을 ‘일자리, 아이, 관광, 농촌’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갔다.


특히, ‘일자리와 인구 늘이기’에 대해서는 취임직후 도 역점시책으로 강한 해결 의지를 보였다. 


이 외에도 경북도는 인구 증가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먼저, 인구증가 시범지역을 선정해 집중 육성하는 방안을 마련해 ‘이웃사촌 시범마을’프로젝트를 통해 일자리-주거-복지 등 각종 지원 사업을 지방소멸 위기 지역인 의성군에 집중 투입해 청년들이 살기 좋은 생태계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지난 8월, ‘이웃사촌 시범마을 조성 특별위원회’출범을 시작으로 향후 총 1천7백억원 가량의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며 300가구의 주거단지 및 일자리‧보육‧의료 인프라가 조성될 전망이다. 


도는 이번 프로젝트가 청년유입→지역활성화→지방소멸 극복이라는 선순환 구조의 시범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반적인 결혼‧임신‧출산‧육아 등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문화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국민인식조사(2017년,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성인 2천명 가운데 87.4%가 우리나라 저출산 심각성을 인식하고는 있으면서도, 육아․휴직 등에는 부정적으로 나타나 사회적 인식 변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경북도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래세대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결혼‧가족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교육」을 추진하는 한편, 결혼문화 정착을 위한 도내 미혼남녀에게 「커플매칭」사업을 통해 만남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커플매칭의 경우 내년도에는 참가대상과 행사규모를 대폭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타 지역에 비해 남편의 가사‧육아 참여가 적은 경북의 특성을 감안해 아빠-아이가 참여하는 「아빠교실」과 예비부부, 신혼부부 등을 대상으로 한 「임신‧출산아카데미」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공동 육아에 대한 인식 전환에도 끊임없이 노력을 가하고 있다.  

 

또, 업무 셧다운제, 유연근무제에 이어 올 9월에는 광역지자체 최초로  「출산공무원 재택근무제」를 도입해 실시하고 있다. 도는 출산을 배려하는 분위기가 유관기관과 민간 기업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 이경곤 경북도 미래전략기획단장은 “저출생 극복은 대책과 함께 사회분위기도 함께 조성되어야 가능하다”면서 “청년들이 잘 살고, 국민들이 공감하는 사회문화를 조성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경북도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최근 이 지사는 직원 결혼식 참석, 삼둥이 소방관 방문 격려 및 거주지 인근 소방서 인사발령, 젊은 직원 간담회 개최와 더불어 다둥이 가족 초청 우대행사 검토 등 저출생 극복의 분위기 조성에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 저출생 해결에 대한 도 차원의 강한 메시지를 전달한 셈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