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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는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출 타격 최소화와 지역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 확대 및 무역대응력 강화를 위해 인도 대형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에 나선다.
부산의 9번째 수출국(2019년)이자 13억 인구의 거대 소비시장으로 높은 시장 잠재력을 보유한 인도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업(아마존, 월마트)들의 적극적인 현지 투자 및 인터넷 보급률 증가, 스마트폰 사용자 확대(100명 중 86.9명)로 인해 매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속한 성장세로 최근 인도의 소비자들은 모바일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구매, 결재 패턴으로 변화 중이며 올해 1,031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는 인도 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 시장 진출 유망 소비재 품목(화장품, 모바일 액세서리, 생활용품 등)을 대상으로 수출 초보기업 및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역 우수기업을 발굴하여 인도 대형 온라인몰(Flipkart, Amazon India, Snapdeal, Shopclues 등) 입점을 통해 인도 시장 선점 및 e-커머스 시장 진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에 참가업체로 선정될 경우 온라인 사이트 입점을 위한 제반사항과 현지 홍보 마케팅, 인증 취득 등 수출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소요비용의 80%를 1 기업 당 500만 원 한도 내에 지원받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체계적인 현지 이커머스 시장 진출뿐만 아니라 재정적 부담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참여 성과가 우수한 기업에는 다음 해 사업 추진 시 우선 가점 부여로 3년간 지속 참여 기회 제공을 통해 ‘부산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 및 ‘안정적인 현지 시장 정착 지원’으로 지역 기업이 온라인 무역 진출 및 수출 성장의 견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인도 시장 선점 및 온라인 무역역량 강화를 위해 ‘인도 K-Brand 전자상거래 입점 지원’, ‘인도 대형 온라인몰 소싱 벤더 방문 사절단’, ‘인도, 신남방 TV 홈쇼핑 판로 개척 지원’ 등 3개 해외 마케팅 지원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13억 인구의 인도는 우리 기업들의 거대 시장으로 잠재력이 매우 높으며, 인도 성장을 견인하는 젊은 세대의 성장이 향후 인도 소비시장의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시에서는 지역제품이 효과적으로 인도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상출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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