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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안군은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선정과 역세권 유치를 두고 경남 지자체 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창원시의 철도 광역 교통망 확충 계획 대정부 요구안대로 함안 군북을 경유할 경우에 반드시 환승역이 설치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서울에서 김천을 거쳐 거제까지 연결하는 총연장 172.4km의 단선전철인 남부내륙고속철도는 총사업비 4조 7,000억 원을 들여 2022년에 착공,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월 예비 타당성조사 면제 이후 KDI의 사업 계획 적정성 검토를 거쳐 현재 국토교통부에서는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 중이며 각 자치단체의 의견을 모으고 있다.
이와 관련해 창원시는 김천에서 합천, 함안 군북역을 경유하여 고성‧통영‧거제로 연결하는 직선화를 제시했으며 이번 수정 노선이 기존 진주방향 노선보다 서울-거제 간 운행거리는 10km, 서울-마산역 기준 소요 시간은 20분가량 단축시킬 수 있고 소요 사업비 또한 2,000억 원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전문 용역업체의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토부에 적극 건의했다.
이에 함안군은 국토교통부의 결정을 따르되 향후 군북을 경유할 경우 환승역이 설치돼야 한다는 입장으로 함안은 지리적으로 경남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고 교통의 요충지로서 산업단지 24개소를 비롯 2,500여 개의 기업체가 운집하고 있다. 또한 군북에는 39사단이 주둔하고 있어 중부 경남권 주변 인구 170만 명이 이용 가능해 향후 철도교통‧물류 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지역임을 피력하고 있다. 국토부에서 창원시의 요구안이 수용될 경우 군은 주변 지자체의 철도 교통망 구축 계획과 연계해 지역주민들의 뜻을 모아 환승역 설치를 적극 유치해나갈 계획이다.
함안군 관계자는 “남부내륙고속철도의 군북 환승역 설치가 이뤄지면 남해안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광역 철도 교통망 구축으로 함안이 교통‧물류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은 물론 아라가야 왕도의 역사‧문화 관광벨트 가 조성돼 지역의 관광산업 활성화로 이어지는 신성장 산업으로 발돋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김용무 기자 ynyhnews@ynyonhap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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