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연합뉴스

아래에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기사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ynyonhap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880

 

포항시 농업기술센터, ‘전통향토음식 전승’ 교육과정 개설 - 영남연합뉴스

(영남연합뉴스=김시동 기자) 포항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5일부터 오는 14일까지 농촌전통문화 알리기 일환으로 ‘전통향토음식 전승’ 교육과정을 개설한다고 전했다. 이번 강좌는 전통·향토음식을 통해 지역 ...

www.ynyonhapnews.com


(영남연합뉴스=김시동 기자) 포항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5일부터 오는 14일까지 농촌전통문화 알리기 일환으로 ‘전통향토음식 전승’ 교육과정을 개설한다고 전했다. 

포항시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전통향토음식 전승’ 교육과정에 참여한 수강생들이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강좌는 전통·향토음식을 통해 지역 식문화 및 정체성을 이해하고, 지역의 식자재를 이용한 전통 발효음식 가공 조리법을 소개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홈페이지 통해 모집한 총 48명을 대상으로 1회에 24명씩 2회에 걸쳐 전통음식의 종류, 효능에 대한 이론교육 및 실습을 진행할 계획이다. 

실습교육으로는 시금장, 보리 막장, 밥식해 등 가정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발효음식 제조 실습을 진행한다.

포항시 농촌지원과 관계자는 “교통의 발달과 외래 음식의 도입, 번거로운 조리법 등으로 향토음식이 잊히고 있으나, 아직 각 지방에는 특색 있는 고유의 음식이 많이 전해지고 있으며 건강식으로 재조명 받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개성 있는 향토음식을 시민들에 널리 알려 전통이 이어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향토음식은 그 지방 특유의 전통음식을 뜻하며, 교통·통신의 여건으로 사람과 식료품의 이동·교류가 제한적이었던 19세기 후반까지 그 지방에서만 생산되는 식재료를 이용하거나 특유의 조리법으로 만드는 음식을 의미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